안녕하세요, 함께하는 정서적 자유 경제적 자유의 모인입니다.
어닝 서프라이즈를 낸 테슬라의 실적 업데이트입니다. 수치가 잘못되었다고도 생각할만한 서프라이징입니다.
1. 실적 요약
- 실적 발표 전 1Q22 EPS 시장 기대치, 1) Giga Shanghai Shut-down (3월, 16, 17, 28, 29, 30, 31), 2) Giga Berlin 초기 가동 비용 반영, 3) 원자재 및 물류 비용 상승 등 고려해 4Q21 $2.54보다 낮은 $2.27이었음
- 1Q22 실제 EPS는 $3.22로 우려 가득했던 시장 기대치를 +42% 초과. 31.0만대 판매를 통해 실현한 영업이익은 $3.6bn (+507%, 원화 기준 4.4조원)으로 시장 기대치 +39% 상회했으며, 기존 자동차 업체들과 대당 이익 격차 확대
2. 연결 매출 $18.8bn (+81%, 이하 YoY), 시장 기대치 $17.9bn을 +5% 상회
- 생산량 30.5만대 (+69%), S/X 1.4만대 (refresh 출시 준비로 전년 동기 0대) + 3/Y 29.1만대 (+61%)
- 판매량 31.0만대 (+68%), S/X 1.5만대 (+625%) + 3/Y 29.5만대 (+62%)
- 재고일수 3일 (-63%), 역대 최저
- 평균 판매 단가 $54,382 (+12%), 역대 최고
- Credit 매출 ($0.68bn, +31%). 연결 매출 내 비중 3.6% (-1.4%p). Credit 매출 통한 실적 부양 논쟁 소멸된 상황
- Non-Auto (서비스 + 에너지) 매출 $1.9bn (+37%)로 성장 가속화. ESS (설치량 +90%), 보험 (미국 7개 주로 확대, 지난 1월 기준 4개 주), 인증 중고차, A/S, 상품 등 모두 상승세
3. 영업이익 $3.6bn (+507%), 시장 기대치 +39% 상회
- 역대 최고 매출 총 이익률 29.1% (+7.8%p), 역대 최고 영업이익률 19.2% (+13.5%p). Elon Musk SBC (Stock-Based Compensation) 제외 시, 영업이익률 19.5%
- 역대 최고 자동차 부문 매출 총 이익률 32.9% (+6.4%p)
- 높은 수익성 개선, 가동률 및 ASP 상승 통해 원자재 가격 및 물류 비용 상승 영향 최소화
4. non-GAAP EPS $3.22 (+246%), 시장 기대치 +42% 상회
- 지난 1년간 +55%, 지난 3개월간 +5% 늘어난 시장 기대치를 다시금 큰 폭으로 상회
5. 공격적 투자 확대에도, 영업 현금흐름 증가 및 부채 상환으로 재무 구조 안정화 지속
- 실적 호조와 동행해 영업 현금흐름 유입 가속화 (2017 연간 -$0.06bn, 2018 연간 $2.1bn, 2019 연간 $2.4bn, 2020 연간 $5.9bn, 2021 연간 $11.5bn, 1Q21 분기 $4.0bn)
- 생산능력 확대로 CAPEX 상승세 지속 (2017 연간 $3.4bn, 2018 연간 $2.1bn, 2019 연간 $1.3bn, 2020 연간 $3.2bn, 2021 연간 $6.5bn, 1Q21 분기 $1.8bn)
- 1Q22 부채비율 87% (vs. 1Q21 117%, 1Q20 247%, 1Q19 379%)
6. 실적 발표 자료, 그 밖의 주요 확인 사안
- 신규 생산거점 Berlin (3/22), Texas (4/7) 가동 개시. 두 공장의 ramp-up 시간, 유사한 속도를 보일 것
- 자체 생산 셀 생산 물량 확대와 원자재 조달 및 부품 확보 다변화에 집중
- 서비스센터 673개 (+20%), 이동형 서비스센터 1,372개 (+35%), 슈퍼차저 3,724개 (+38%)
- FSD Beta, 연내 미국 내 모든 FSD 구매 고객에게 업로드. 캐나다는 3월 업로드 시작. 연초 6만명이었던 FSD Beta 적용 차량대수는 현재 약 10만명으로 증가. 연말 40-50만명 예상
- 1Q22 판매 차량 중 절반 가까이가 LFP 배터리 사용. LFP와 고효율 (고출력/저무게) 모터 융합 통해 높은 주행거리 실현 중이며, 원가 절감도 달성
7. 실적 컨퍼런스 콜, 주요 확인 사안
- 2Q22도 1Q22와 마찬가지로 1) Shanghai shut-down, 2) Berlin/Texas 초기 가동 손실 우려 존재. CFO Kirkhorn은 높은 가격에 계약된 대기 계약 물량의 인도가 이 같은 우려를 상쇄할 것이라 언급
- Elon Musk, 2022년 +60% 판매 성장 (연간 판매볼륨 150만대) 전망. Shanghai는 역대 가장 높은 weekly production 실현으로 shut-down 영향 축소할 것이며, Berlin/Texas는 Shanghai보다 ramp-up 속도 빠를 것이라 언급
- Robotaxi 전용 신규 모델 개발 중. 2023년말 양산 시작해, 2024년 대량 생산 목표. 핸들과 페달이 없으며, 운전에 대한 노동 비용을 제거해 낮은 가격의 이동 서비스 제공할 것. 이동 서비스 비즈니스는 향후 Tesla의 핵심 성장 동력이 될 것
- Cybertruck 2023년 대량 생산 위한 전개, 정상 진행 중. Cybertruck은 기존 Truck과 비교해 최대 30% 적은 부품으로 만들어질 것
- 지난 4개 분기 판매량 100만대 돌파, 2030년 2,000만대 판매 목표 유지
- 2023년 Optimus Robot의 중요성을 모두가 인지하게 될 것. Optimus는 차량 제조 비즈니스와 자율주행 서비스 비즈니스보다 더 큰 가치를 내포
- Berlin/Texas의 4680 Cell w/Structural Battery Pack의 대량 양산, 올해 3Q나 늦어도 4Q 중 가능
업무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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