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NEY TIPS ] 각종 정보 정리

[책을 읽읍시다!] 인문고전 독서의 중요성

by Moins 2022. 4. 20.

안녕하세요, 함께하는 정서적 자유 경제적 자유의 모인입니다.

 

인문고전은 짧게는 500년, 길게는 2,000년 이상 살아남은 책입니다. 그러니까 천재들이 남긴 책으로 볼 수 있는데 그런 책을 달달 외울 정도로 읽다보면 독자의 뇌도 작가의 뇌만큼 똑똑해질 수 있다, 비슷한 견해를 가질 수 있을 것 입니다. 옛날에 전쟁이 나면 전리품으로 인문고전부터 챙겼었고, 지배계층들만 인문고전 책을 접할 수 있도록 할만큼 그 가치가 높았는데, 언제부턴가 대한민국 교육계에서 인문고전이 깨끗이 사라졌습니다.

 

1890년 대부호 존데이비슨 록펠러에 의해 시카고 대학이 세워집니다. 하지만 30년 가까이 삼류대학에 불과했습니다.

1929년 큰 변화가 일어나기 시작합니다. 로버트 허치슨 박사가 5대 총장으로 역임하게 되었습니다. 그는 학생들에게 100권의 세계 고전책 리스트를 주며 이 책을 외울정도로 다 읽은 학생만이 졸업을 할 수 있다는 조건을 내세웠습니다. 일명 시카고 플랜입니다.

 

4년의 교육과정이 대부분 인문고전독서에 집중되는 교육이죠, 그리고 졸업할 때 1가지의 책을 롤모델로 삼아서 졸업을 하라고 하였죠

 

그리고 80년이 지난 지금 시카고 대학은 총87명의 노벨상 수상자를 배출하게 됩니다. 

총장은 학생들에게 그저 책을 읽을 것만을 명한 것이 아니라 다음과 같은 세가지 과제를 주었다고 합니다.

 

"첫째, 모델을 정하라 : 너에게 가장 알맞는 모델을 한명 골라라"

 

"둘째, 영원불변한 가치를 발견하라 : 인생의 모토가 될 수 있는 가치를 발견하라",

 

"셋째, 발견한 가치에 대하여 꿈과 비젼을 가져라"

 

또한 '존 스튜어트 밀'식의 독서법도 다음의 네 단계를 따르고 있습니다.

 

1.먼저 철학 고전 저자에 관해 쉽게 설명한 책을 읽는다.

 

2.철학 고전을 통독한다. 이해가 잘 되지 않더라도 그냥 읽는다. 소리 내어 읽으면 더욱 좋다.

 

3.정독을 한다.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을 만나면, 어느 정도 이해가 가능할 때까지 몇 번이고 되풀이해서 읽는다. 특히 이해가 잘 되지 않는 부분은 크게 소리 내어 읽을 것을 권면한다.

 

4.노트에 중요 구문 위주로 필사를 하면서 통독한다. 필사는 철학 고전 독서의 핵심이라 할 수 있다. 필사를 통해 철학 고전 저자의 사고 능력을 조금이나마 내 것으로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필사를 하면, 몇 번이고 정독할 때도 이해 불가능하던 구절들이 순간에 이해될 수 있다.

 

현재 인기가 있는 책들은 트렌드를 따라 현대인들의 입맛에 맞게 잘 나오고 있습니다. 그러한 책들이 나쁘다는 것은 아니지만, 500년 넘게 사랑받아오고 읽혀오고 있는 고전 책들의 매력이 있음을 알리고 싶었습니다.

 

그럼 모두가 책이 주는 행복에 빠졌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